[골프 계산기]벌타 체크하기-세컨 샷1
SBS Golf 이향구
입력2012.02.22 11:34
수정2012.02.22 11:34
| 예문 | 별점 | 처리방법 | |
| 스트로크 | 매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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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백스윙 찰나(Take back) 볼이 움직여서 그대로 쳤다. | 1타 | 1타 | “어드레스”후에 움직인 것이기 때문에 1타를 가하고 볼이 정지한 다음 경기를 계속하여야 한다. |
| 25. 나무뿌리 속에 박혀 있어 플레이 하기 어려울 때. | 1타 | 1타 | 언플레이어블로 구제 조치를 해야하며 다음 3가지중 한 조치를 한다. 1. 1타 가하고 원위치에서 다시 친다. 2. 2클럽 길이의 범위에서 깃대에 가깝지 않은 곳으로부터 드롭. 3. 깃대와 볼의 위치를 연결하는 바로 뒤 (거리에 관계 없음)에서 드롭. |
| 26. 볼이 수리지에 들어갔을 때. | 무벌 | 무벌 | 깃대에 가까지 않고 볼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수리지외의 장해가 되지 않는 곳인 1클럽 거리이내에서 드롭한다. 수리지를 표시하는 백색선은 수리지 내로 간주한다. |
| 27. 수리지에서 그대로 볼을 쳤을 때. | 무벌 | 무벌 | 그대로 쳐도 규칙에 위반되지 않는다. 그러나 로컬 룰로써 플레이를 금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규정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 |
| 28. 페어웨이에 있는 볼을 까마귀 혹은 개가 물고가서 없어졌을 때. | 무벌 | 무벌 | 누군가가 그것을 봤을 때는 볼이 있던 지점에서 드롭하여 무벌로 쳐도 괜찮으나 갖고 갔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분실구로 처리해야 한다. |
| 29. 남의 볼을 잘못하여 자기 볼인줄 알고 쳤을 때. | 2타. 해저드내의 오구는 별도. | 홀패 | 2벌타를 가하고 다시 자기의 볼로 플레이 해야한다. 오구의 타수는 계산에 넣지 않는다. |
| 30. 볼과 깃대의 일직선상의 표시로 클럽을 놓고 쳤을 때. | 2타 | 홀패 | 방향을 알아보는 것은 좋으나 그 선상에 표시를 놓은 채로 치면 안된다. |
| 31. 볼에 심한 상처가 있어 제 2타에서 볼을 교체할 수 잇는가. | 동반자의 입회가 필요하며 무단히 교체할 경우 2벌타. | 동반자의 입회가 필요하며 무단히 교체할 경우 홀패 | 그 홀에서 생긴 상처라면 바꿔도 좋다. 다른 볼을 첫 번째의 볼 위치에 정확히 놓아야 한다. 그때 상대방 혹은 동반자의 입회가 필요하다. |
| 32. 친 볼이 자기의 백에 맞았다. | 2타 | 홀패 | 볼이 정지한 지점에서 플레이한다. |
| 33. 친 볼이 다른 사람의 백에 맞았다. | 무벌 | 홀패 | 볼이 멈춘 지점에서 플레이해야 한다. |
| 34 친 볼이 3인 혹은 4인의 공용 카트 또는 백에 맞았다. | 2타 | 홀패 | 자기의 카트 혹은 백에 맞힌 것으로 처리. 볼이 정지한 장소에서 플레이한다. |
| 35. 볼이 코스 내에서 움직이고 있는 작업차에 떨어져 그대로 가버렸다. | 무벌 | 무벌 | 볼이 차에 실린 지점에서 다른 볼을 홀에 가깝지 않은 곳으로부터 드롭한다. |
| 36. 플레이 중 앞조가 밀려 있어 볼을 2,3개 꺼내 연습했다. | 2타 | 홀패 | 한 홀의 플레이 중에는 연습 스트로크는 할수 없다.(연습스윙은 괜찮다.) |
| 37. 페어웨이에서 볼 근처의 작은 죽은 나뭇가지를 없앴다. | 무벌 | 무벌 | 작은 나뭇가지는 “루스 임페디먼트”이기 때문에 없애도 괜찮다. |
| 38. 볼 근처의 작은 나뭇가지를 치우다가 볼을 움직였다. | 1타 | 1타 | 원 위치에 플레이스하고 쳐야한다. |
| 39. 페어웨이에서 볼이 진흙이 묻어서 볼을 주워 닦았다. | 1타 | 1타 | 볼을 닦는 경우는 1. 지면에 박힌 볼 2. 언플레이어블 3. 장해물 4. 캐주월워터 5. 워터 해저드 등과 그린 위에 한한다. |
| 40. 볼을 찾을 때 잘못하여 자기의 발로 밟거나 차서 움직였을 경우 | 1타 | 1타 | 전위치에 플레이스하고 친다. |
| 41. 볼을 찾는 도중 모르고 동반 경기자의 보를 움직이고 말았다. | 무벌 | 무벌 | 움직인 볼은 원위치에 놓는다. |
| 42. 볼이 도로상에 있어 치지 못할 경우. | 무벌 | 무벌 | 도로의 인공표면과 측면은 장해물이기 때문에 홀에 가까지 않고 원위치에 가까운 곳으로부터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지점을 정하고 그곳에서 1클럽 범위 내에서 드롭. |
| 43. 볼을 찾을 때 동반자의 볼을 줍거나 움직이게 했을 때. | 무벌 | 움직이게 한 사람에게 1벌타 | 움직인 볼은 원위치에 갖다 놓는다. |
| 44. 볼이 나뭇위에 놓여있어서 볼은 보이지만 칠 수가 없을 때. | 1타 | 1타 | “언플레이블”을 선언하고 처리. 1타 부가하고 전의 원위치에서 다시 치든가, 볼의 바로 및을 기점으로 조치. |
| 45. 볼이 나뭇위에 놓여있어서 떨어지지 않고 볼 자체가 안보일 때. | 분실구 처리 1타 | 1타 | 볼이 안보일 때는 “언플레이어블”이 될 수 없다. 분실구로 보아야 한다. |
| 46. 볼이 나뭇가지에 얹혀 있어 나무를 휘거나 클럽을 던져 볼을 떨어트렸을 때. | 1타 | 1타 | 고의로 인플레이어볼을 움직인 결과가 된다. 1벌타하고 원위치에 두어야 하나 불가능 할 때“언플레이어블”로 조치. |
| 47. 나뭇가지에 있는 볼을 올라가서 쳤을 때. | 나무에 올라가서 친 것은 괜찮으나 도중에 볼이 떨어지면 1벌타. 볼의 처리는 위와 같다 | ||
| 48. 볼의 뒷면 잔디 등을 클럽이나 발로 밟아준 행위. | 2타 | 홀패 | 고정물, 생장물을 움직이거나 휘고 잘라서는 안된다. |
| 49. 러프에 떨어진 볼을 확인하기 위하여 풀을 움직였을 때. | 무벌 | 무벌 | 긴 풀이 있는 곳에 볼이 있을 경우 이를 확인할 정도의 풀을 움직이는 것은 좋으나 볼의 라이를 개선할 정도면 2벌타, 만일 볼을 움직이면 또다시 1벌타 하고 원위치에 놓아야 한다. |
| 50. 볼이 벙커 고무래에 걸려 잇어 이를 치우면서 볼을 움직였을 때. | 무벌 | 무벌 | 벙커 고무래는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이어서 움직여도 좋다. 이때 만약 볼이 움직이면 원위치에 플레이스. 벙커 밖에서 움직여 벙커 속으로 들어가면 원위치인 벙커 밖에 플레이스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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