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 골프

[신! 발끈] ‘조용한 카리스마’ 정연주, “롱런의 해피엔딩 꿈꾼다”

SBS Golf 이향구
입력2016.09.21 10:37
수정2016.09.21 10:37


“딸을 바랬던 연주 아버지 때문에 연주의 탄생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기쁜 일이었고 연주가 자라면서 곧 연주의 말이 집안의 법이나 마찬가지가 되었죠.” 

7살 위인 오빠와 늦둥이로 태어난 정연주는 남 부러울 것이 없이 소위 말하는 온실속의 화초처럼 건드리면 깨질까 보면 닿을 까 애지중지하는 부모님의 사랑과 주변의 관심을 받으면서 자랐기 때문에 스포츠 선수가 되리라고 꿈에도 계획이 없었다고 했다. 
“ 유독 아빠를 잘 따랐던 연주가 아빠와 골프장을 드나들면서 처음으로 골프라는 스포츠를 접하게 되었던거 같아요.” 정연주 선수의 어머니 김숙희 씨의 말이다.
재롱도 많고 애교 많던 딸이 골프선수가 되기로 하면서 변화하는 모습에 안쓰러웠다며 어머니(김숙희 씨)는 말을 이어간다.
“ 운동선수는 무게가 있어야 한다는 연주 아빠의 생각 때문에 애 아빠는 연주를 엄하게 다루기 시작했죠. 운동을 시작하면서부터는 아무리 힘든 일 있어도 독하고 강하게 견뎌내야 하는 체력과 인내심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어린 연주에게 일부러 혹독한 미션을 주곤 했죠.”

아버지에 받은 미션은 체력 운동으로 매일 윗몸 일으키기 250개, 푸쉬 업 150개, 매일 아침 연습장 7km(왕복 14km) 뛰어갔다가 뛰어오기, 저녁 연습을 끝내고 5km 달리기 등이었다고 한다.
“ 힘들어서 못하겠다고 할 줄 알았는데 연주 또한 고분고분 아빠의 미션을 받아서 우직히 다 하더라구요. 안쓰러우면서도 연주의 끈기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정연주는 그 당시를 회상하면서 너무 힘들어서 ‘못할 것같다’ 는 말이 목구멍까지 차 올랐었다고 덧붙인다.
프로 데뷔 후 그녀는 팬들에게 ‘얼음같다’, ‘포커페이스의 1인자’ 라는 별명을 얻게 됐다.
“ 매 시합마다 사실 많이 긴장하고 있는데 웃지 않으면 약간은 차갑게 보일 정도라고 하시더라구요. 포커페이스를 일부러 하는 것은 아닌데 집중하다보니 그런 표정이 저절로 나오는 것 같아요. 불안하고 급해질 때면 스스로 느끼기 때문에 이를 컨트롤하고 차분하게 플레이하려고 하고 긴장을 늦추지 않으려 노력하거든요.”

이러한 자기 컨트롤을 통한 내공 때문인지 프로 데뷔 후 정연주는 여러 대회를 통해서 침착함과 승부근성, 특유의 대범함으로 2011년 태영배한국여자오픈에서 우승을 거두는 등 톱 10에 6차례 이름을 올리면서 신인상을 탔고, 상금랭킹 5위에 올랐다.

화려한 프로데뷔 신고식을 치룬 정연주는 그 이후 여러번 상위권에는 이름을 올렸지만 우승컵을 들어올리지는 못했다. 그리고 아마추어 시절부터 갖고 있던 일본여자골프투어에 진출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새로운 환경에서 골프를 해보고도 싶었고, 나 스스로를 시험해보고 싶어서 일본무대에 도전하게됐다.”

본격적으로 2014년에 일본 투어를 시작한 정연주는 일본 무대에 적응해나가기 시작했다.
“ 일본은 포대그린이고, 사이즈도 작다보니까, 숏게임을 많이 하게 됐다. 그리고 리커버리 샷에 대한 연습도 많이 하게 됐다. 일본 무대에서 생활하는 것 자체가 즐거웠고, 흥에 겨웠다.”
하지만 정연주의 발목을 잡은 것은 ‘부상’ 이었다. “원래는 일본투어에서 좀 더 많은 활약을 하고 싶었는데, 허리와 목 통증이 심해져서 대회에 출전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됐다. 결국 한국으로 다시 돌아와 몸 관리를 하며 ‘롱런’하는 선수가 되어야 겠다고 마음을 먹고 다시 KLPGA 무대에 서게 됐다”

그리고 일본무대로 간지 2년만에 다시 KLPGA 무대에 선 정연주는 “동료선수들도 있고, 즐거웠다. 선수층이 두터워 져서 많이 놀랐다. 나에게도 자극이 됐다” 고 말했다.

올 시즌 정연주는 문영 퀸즈파크 챔피언십에서 준우승과 BMW레이디스 챔피언십에서 4위를 기록하며 점차 기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그리고 남은 대회에 대한 각오로 전했다.
“조급해하지 않고 차근차근 할 생각이다. 우승은 늘 값진 것이니까 최선을 다해서 최고의 성적이 나도록 매 대회에 임해 올 시즌 만족스러운 성적으로 마무리 하고 싶다.”

(SBS골프 이향구기자)  


SBS골프 홈페이지 ▷ golf.sbs.co.kr  
                  

ⓒ SBS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향구다른기사
[하이라이트] LIG손해보험, OK저축은행 상대 첫 승리…OK저축은행 3연패
[향기자's 1년 전 스포톡] '빙상여제' 이상화의 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