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41회 모닝와이드 3부
출발 모닝와이드
방송일 2010.11.15 (월)
위험에 무방비 노출! 포항노인요양원 화재 내가 누굴 믿어?! 연탄불 목살구이 대한민국 구강건강 프로젝트 인구주택총조사, 마지막 날 무차별살포! 불법광고물과의 전쟁 [현장 핫이슈] 위험에 무방비 노출! 포항노인요양원 화재 지난 11일 새벽 4시경, 포항의 한 인덕노인요양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집기류 대부분은 약간 그을린 정도에 재산 피해는 400여만 원. 하지만 유독가스와 연기 때문에 입소자 27명 가운데 사망자가 무려 17명에 달했다. 입소자 대부분은 장기요양이 필요한 최중증(1등급) 환자부터 중등증(3등급) 환자들로 혼자서는 일상생활도 힘든 노약자였다. 화재 속에서 이들은 그저 도움의 손길만을 기다리며 극심한 공포에 시달렸던 것. 그런데 이 27명의 노약자들과 함께 요양원에서 상주하던 직원은 단 한 명뿐이었다. 60대 간병인 최모씨는 화재를 발견하자마자 당황한 나머지 119에 신고도 하지 못하고 인근 회사에 도움을 요청하는 등 응급 대처에 미숙함을 보였다. 문제는 그뿐만이 아니었다. 요양원 내에는 소화기와 가스탐지기 정도의 아주 간단한 화재진압기구만 있었다. 스프링클러나 자동화재감지기만 있었어도 피할 수 있었을 이번 화재사건.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 머무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재난방지 시설은 건물 규모에 따른 규정만이 있어 참사를 키운 격이 됐다. 법의 사각지대에서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노인요양원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을 취재했다. 해양경찰이 한강에 떴다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동안 서R울 시내 곳곳에서 각국 정상을 보호하기 위해 특수 경호활동이 벌어졌다. 그 와중에 우리나라 젖줄인 한강에는 최첨단 특수 장비와 특공대가 출현했다. 23개의 한강 다리 중 한 곳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제보가 있었기 때문! 이에 긴급 출동한 해양경찰청 특공대와 폭발물 제거 전담반! 물 위에서 최고 90km까지 이동이 가능한 초고속선(船), 공기부양정까지 동원돼 숨 가쁜 움직임을 보였다. 한강을 사수하기 위한 초특급 경호 대작전! 전격 취재했다. [천하일미 외고집] 내가 누굴 믿어?! 연탄불 목살구이 목살만 파는 오늘의 외고집식당. 매일 새벽, 왕복 5시간의 수고로움을 감수해가며 주인장이 ‘간택’해오는 고기는 하루 약 400인분 정도가 고작이다. 게다가 바로 전날 잡은 이 고기, 새끼도 밴 적이 없는 돼지란다. 그 맛 한 번 보려고 영업시작 전부터 손님들 줄을 서니 예약도 불가능하다. 이 귀한 고기, 강한 연탄불에서 육즙이 빠지지 않게 단시간에 구워 먹는 게 제대로 먹는 포인트! 그래서 돼지고기라면 무조건 ‘바짝’ 익히고 보는 손님들에게는 주인장의 불호령이 떨어지기 일쑤다. ‘목살’ 이외에는 다른 메뉴가 없는 이 식당에서 곁들이는 음식이라고는 ‘된장찌개’와 ‘황태해장국’이 전부. 하지만 서비스 음식조차도 주인장은 종업원이 없을 때 홀로, 외고집 방식대로 만들어낸다. ‘최고의 맛은 바로 내 손에서!’ 평범한 목살구이가 천하일미로 재탄생하기까지~ 주인장의 이유 있는 음식철학, 지금 들어보자. [화 제1] 대한민국 구강건강 프로젝트 튼튼한 이는 오복(福) 중 하나! 예로부터 대보름날 새벽에는 부럼을 깨먹으며 치아 건강을 기원했을 만큼 건강한 이를 중요시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구강관리를 제대로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병원을 찾는 사람도 꾸준히 늘고 있는데. 2010 상반기 건강보험주요통계에 따르면 치은염 및 치주질환이 외래진료 질병의 3위, 치아우식증이 5위를 차지할 정도다. 그래서 준비했다! 전 국민 구강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올바른 구강상식과 제대로 된 구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화 제1] 인구주택총조사, 마지막 날 오늘은 11월 1일부터 시작된 인구주택총조사 마지막 날! 제작진은 태어난 지 한 달된 아기를 돌보느라 정신이 없는 김태성 부부를 찾았다. 맞벌이에 육아와 살림을 공동으로 하는 부부는 좀 더 간편한 살림도구들을 찾게 된다는데~ 이런 사람들을 위해 탄생한 것이 있으니, 바로 인구 통계를 바탕으로 제작된 상품들.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소비성향도 분석된다. 그래서 발표된 새로운 소비자 그룹, ‘블루슈머’. 5년에 한 번씩 이뤄지는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따라 기업들의 마케팅 방향도 달라진다. 여성취업인구의 증가에 따라 순한 소주가 등장한 것은 물론, 맞벌이 부부를 겨냥한 즉석밥의 탄생 배경 또한 여기에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인구특성인 고령화로 인한 의료 마케팅, 울릉도의 인구 증가를 위한 노력 등 인구조사의 필요성을 총정리해보고 그 중요성을 되짚어본다. [현 장] 무차별살포! 불법광고물과의 전쟁 매일 밤, 도시에 흩뿌려지는 광고전단지. 전단지 속 사진과 문구는 낯 뜨거울 정도로 자극적이다. 이런 전단지 대부분이 불법인데다 청소년 유해업소 관련 홍보 내용이 많다. 그런데 이 전단지들은 주택가에 무차별적으로 뿌려지고 있어 청소년들이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다. 청소년 유해물로 지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란전단지, 근절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취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