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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17회 모닝와이드 3부

티몬·위메프 사태 일파만파, 사옥 점거한 피해자들

방송일 2024.07.26 (금)
날①

▶ 티몬·위메프 사태 일파만파, 사옥 점거한 피해자들

 25일 늦은 밤. 티몬 사옥 앞에 이백여 명의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휴가를 앞두고 돌연 항공권이 취소된 소비자부터, 수억 원에 달하는 정산금을 받지 못한 판매자들이었는데. 티몬과 위메프 등 ‘큐텐’ 계열 플랫폼들의 미정산 사태에 따른 피해자들이 환불을 요구하며 항의하고 있었던 것. ‘큐텐’이 과도하게 몸집을 불린 탓이라는 분석과 이미 예견된 상황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대체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에서 취재했다.


미스터리 Re부트

▶ 놀이터 한가운데 자리한 무덤의 비밀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한 공원. 많은 사람이 찾는 이곳에서 주인을 알 수 없는 무덤이 발견됐다. 심지어 무덤이 있는 곳은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 한가운데로, 비석 뒤엔 새빨간 글자까지 새겨져 있었는데. 아주 오래전부터 이곳을 지켜왔다는 무덤. 정확히 어느 시기에 만들어진 것인지, 무덤의 주인은 누구인지, 모든 게 베일에 싸여있어 괴담까지 생겨나고... 주민들 사이에선 그 정체를 두고 의견이 분분한 상황인데. 놀이터 한복판에 잠들어 있는 무덤의 정체는 무엇인지 에서 알아본다.


1m 밀착르포

▶ ‘오버투어리즘’ 몸살 앓는 유명 관광지

 유명 관광지에 관광객들이 지나치게 몰라면서 소음, 교통대란 등의 문제가 생기는 현상을 뜻하는 ‘오버투어리즘’! 대표적인 사례로 서울 종로구 ‘북촌 한옥마을’이 있는데. 한 유명 예능 프로그램에 해당 마을이 소개된 이후 국내외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으면서 소음공해는 물론 사생활 침해 문제로 원주민들이 마을을 떠나고 있다. 게다가, 주민들이 떠나간 자리에 이른바 ‘한옥스테이’, 한옥 전통 숙소들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투숙객들의 소음 등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데. 문제는, 이런 오버투어리즘으로 고통을 받는 곳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해진 경기도 수원의 ‘행리단길’은 사유지에 관광객들이 끊임없이 찾아오면서 주민들의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데. 나날이 심각해지는 오버투어리즘 문제, 실질적인 해결 방안은 없는 것일까? 에서 알아본다.


날②

▶ 폭우로 인한 천장 붕괴? - 대전 카페 부실시공 의혹

 지난 8일, 대전의 한 카페 천장이 순식간에 무너져 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떨어진 천장 자재에 머리를 맞은 직원은 뇌진탕 증세를 보여 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했다는데. 우수관이 빠지면서 무너진 천장. 당시 대전 지역에 내렸던 폭우의 영향이 있지 않았을까 싶지만, 4년 전인 2020년 7월에도 이번 사고와 똑같이 천장이 무너졌었다고. 반복되는 사고에도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는 시공사. 대전 카페 천장 붕괴의 원인을 에서 취재했다.


사건의 진상

▶ 민폐 주차 ‘참교육’하려다 역고소?!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상 속 사건이 상상도 못 할 법적 분쟁이 될 수도 있다? 어쩌면 나의 일이 될지도 모르는 생활밀착형 법률 스토리 . 그 첫 번째 이야기,  만원 주차장에서 주차 칸 두 칸을 차지하며 민폐 주차를 한 차량에 따끔한 맛을 보여주기 깻잎 주차로 복수했다는 오늘의 주인공. 그런데, 통쾌한 복수는 잠깐. 이후 민폐 차량의 차주에게 ‘재물손괴죄’로 고소를 당했다는데. 대체 이들 사이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파헤칠수록 놀라운 사건 속 이야기! 이번 주 에서 확인해 보자. 


금모닝 있슈

▶ 동해안 해파리 · 상어 출몰 급증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최근 동해안에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 출몰했다! 그 정체는 다름 아닌 해파리?! 지난달부터 남해 쪽에서 발견되던 노무라입깃해파리가 최근 동해안에 급증하면서 주의보까지 내려진 상황. 성체 기준 1m 남짓 되는 크기와 100kg이 넘는 무게로 시민뿐만 아니라 어민들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는데! 실제로 확인하기 위해 찾아간 강원도 강릉시. 해안가로 떠밀려온 해파리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는데… 해파리뿐만 아니라 상어까지 급증한 이유는 무엇인지 에서 취재했다. 


화제

▶ 미디어 아트로 만나는 국가유산

 가야 고분군, 반구대 암각화, 7개 지자체의 주요 국가 유산이 미디어 아트로 재탄생했다. 총 3개 파트로 구성된 국가유산 미디어 아트! 문화재가 가진 독창적인 이야기와 새로운 가치를 알리며 지난해 118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정도로 성황을 이루는 행사이다. 사업 4년 차를 맞는 올해는 7월 26일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 7개 도시를 돌며 국가유산을 주제로 다채로운 미디어 아트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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