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 교양 · 예능 · 스포츠

SBS 앱에서 시청하세요

재생
19회 SBS 스페셜

SBS 스페셜

방송일 2005.11.27 (월)
SBS 스페셜 [11억의 유혹, 인도](2부작)

- 방송 : 1부 ‘인도, 깨어나다’11월 27일(일요일), 오후 10시 55분 (70분)
    2부 ‘인도, 그 천의 얼굴’12월 4일(일요일), 오후 10시 55분 (70분)
- 기획 : 장광호
- 연출 : 신완수
- 글,구성 : 오정요 

인도가 변하고 있다

11억의 인구, 1,652개의 서로 통하지 않는 언어, 서로다른 3,743개의 카스트로 나뉘어, 3억 3천만에 달한다는 힌두 의 신들에게 경배하는 것으로 하루를 여는 인도. 이 넓고 다양한 대륙의 변화를 꼭 집어서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세계 IT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의 도시들로부터, 중세 실크로드의 영화가 남아있는 사막까지 시시콜콜 뒤져내다보면, 머리는 21세기 세계선두에 서 있으면서도, 그 몸통과 꼬리는 중세에 걸쳐있는 거인의 용트림을 확인할 수 있다.

하이데라바드 교외 하이텍시티의 미국기업, 델의 I.T 엔지니어 빈두 살림(28)씨는 전용위성으로 24시간 연결되는 미국의 델 컴퓨터 서비스 망을 관리한다. “고객 님 계신 곳이, 뉴저지의 엘리자베스요. 그럼요, 잠깐만 요. 여기 있네요. 해안도로 아시죠? 북으로 20㎞가셔서, 저지 시티 사우스 에서 내리시면, 저희 델의 서비스 센터가 보이실 겁니다.” 미국, 유럽 등 세계적 기업을 대리해 인도에 앉아, 세계 시장을 관리하는 영어박사 인도인만 50만 명, 이들은 인도에서 지금 가장 인기 있는 신랑감, 신부감들이다.

라자스탄 사막의 교역도시 비카네르.
옛 시장 골목 한 편에서 한 가족이 모여 하수에서 금을 찾고 있다. 이들은 조상 대대로 금은방에서 흘러나온 하수구에서 금가루를 걸러 살아온 카스트로, 금은방을 경영하는 상인 카스트. 그 곳에서 금, 은 보석을 세공 하는 공인 카스트, 금은방 먼지에서 금가루를 걸러내는 청소 카스트 모두 접촉을 꺼려하는 불 가촉 천민 집단이다. 이들이 하수구의 모래 먼지를 걸러 찾아내는 금가루는 한 달에 평균 4돈 정도이다.

인도 최고의 부자, 철강 재벌 Mittal씨.
작년 6월 딸 결혼식에 하객 1,000여명을 전세기로 불러 5일간 피로연을 베풀었는데, 그 비용으로 우리 돈 600억 원을 지불했다.

구자라트 출신의 브라민 카스트, 스리 산트(54세) 씨.
지난 3년 간 옆으로 굴러 힌두교의 성지를 순례하는 고행 중으로 지금 라자스탄의 사막을 통과중이다. 순결한 처녀가 바치는 암소 젓만을 섭취해온 그는, 총 12년 간에 이를 그의 고행 중 1만 3천명이 넘는 순결한 처녀의 시주를 받을 것이다.

LG전자 인도 법인의 강 부장.
그는 지금 LG 인도 연구소가 개발해 낸 힌디어 가라오케 출시를 맞아, 가라오케 시연 차량을 몰고, 인도 전국을 돌고 있다. LG가 가전제품을 인도 현지에서 생산해 판매하기 시작할 때에도, 그는 트럭에 가전제품을 싣고 인도 전국을 유랑했었다. 그의 인도 시골 장터 유랑은 11억 인도인이 그의 인도노래 가라오케에 맞춰 노래할 때까지 계속 될 예정이다. 쭉~

IMF는 지난 4월 구매력 대비 각 국 GDP 순위를 발표했다.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일본, 4위 놀라지 마시라, 인도! 한국은 12위였다.이미 인도는 경제, 정치적으로 새로운 슈퍼파워로 떠올라 있다.

미국의 시사 주간지 ‘뉴스위크’는 지난 9월 19일자에서 한국기업들의 인도내 약진을 취재하여 ‘일본, 미국, 유럽의 기업들은 겉으로 부인할지 몰라도 한국의 성공담을 베끼고 있다. 소니는 삼성, LG에 맞서 가격을 낮췄다. 그러나 지금 한국 주식회사는 인도에서 확고한 선두자리에 있다’ 라고 보도했다. 올해, LG 삼성 두 회사의 인도 내 점유율은 TV 41%, .에어컨 57%, 냉장고 41%, 세탁기 49%, 전자레인지 58% 거의 모든 가전 시장에서 LG가 1위, 삼성이 2위이다. 다만 오디오에서만 일본의 소니가 42% 1위로, 삼성 3위, LG 4위를 앞서고 있을 뿐이다. 2004년 인도는 세계 시장에 모두 9만대의 승용차를 수출했다. 그 중 훈다이(현대) 인디아 모터스의 수출비중은 7만 5천대로 83%이다. 현대 자동차의 올해 인도 시장 점유율은 32%로 인도, 일본 합작의 마루티에 이어 2위이고, 도요타, 포트, 피아트 등 기라성 같은 세계 20개 업체 판매량을 모두 합친 것 보다 많다.

이제는 인도다

한국은 중국시장을 뚫음으로서 국민소득 1만 불 시대를 열었으나, 이제 인도가 국민소득 2만불시대, 소위 선진국이 되는 시대를 열 열쇠가 되고 있다.“11억의 유혹 인도” 1,2부는 우리의 경제적 이해를 위해서라도 이제 인도를 이해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우리에게 던진다. 11억 인구, 그 천의 얼굴이 가지고 있는 온갖 매력과 그들의 변화에 흠뻑 빠지다보면 어느새 우리는 스스로에게 인도가 우리에게 결코 소홀히 다루어져서는 안 될 존재라는 중요한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