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회 선데이뉴스플러스
선데이뉴스플러스
방송일 2009.04.12 (일)
ㆍ동해백화 현장을 가다. ㆍ서울 모터쇼 현장으로.. ㆍ별을 요리하는 '에드워드 권. 1.5분기획/ 동해백화 현장을 가다. 5' 한승구 기자 동해바다는 요즘 백화현상으로 몸살.그동안도 문제가 돼왔지만 최근 들어 더욱 심해지고 있는 상황. 이유는 지구 온난화와 주변의 오염. 스킨 스쿠버와 함께 바닷속을 들어가 백화 현상의 원인과 대책을 취재. 2.현장속으로/자동차 불황 속, 서울 모터쇼 현장으로... 3' 정 연 기자 현재 자동차업계는 내수 감소, 수출 부진으로 어려움.여기에 자동차세 감면 시기를 기다리는 분위기까지 겹치면서 사정은 더욱 나빠지고 있는 상황. 인천항에 선적되는 자동차 물량도 30%이상 감소. 자동차 전용 운반선 회사와 하역회사도 더불어 울상. 이런 가운데 지난 3일 부터 2009서울모터쇼 개막. 모터쇼는 킨텍스에서 3일 정식 개막해 12일까지 열림. 이번에는 경기 불황 때문에 참여하는 수입차 업체 줄고, 참여한 업체들도 도우미수 줄이는등 비용절감에 안간힘. 경기불황속에 열린 서울 모토쇼을 찾아 불황을 이겨내려는 몸부림의 현장을 취재 3.소비자 리포트 / a.전통주의 화려한 부활 4' 남정민 기자 와인과 사케에 밀려 빛을 보지 못했던 '한국술'이 최근 재조명받으며 화려하게 부상 한국술 열풍의 중심에는 '막걸리'가 있음 막걸리는 알콜 도수가 낮고,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있어 장 운동에 도움을 준다고 해 인기. 일본인들 사이에서도 '막코리'(막걸리의 일본 발음)를 좋아하는 사람이 늘면서 도쿄에도 막걸리 파는 술집이 늘고 있음. 롯데백화점은 막걸리 찾는 일본인이 늘자 아예 와인코너 한쪽에 막걸리 코너를 마련. ( 막걸리 매출은 매달 70-100%씩 신장) 불황과 엔고의 틈을 타, 사케와 와인보다 저렴하면서도 높은 품질을 갖춘 한국술(경주법주, 설화, 복분자주 등)이 주류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한국술 찾는 사람이 늘자, 한 고깃집은 주류 대부분을 한국술로 바꾸고 한국술 소믈리에까지 배치하기도. 한국술 인기몰이의 비결을 취재 b.프로야구 흥행 예감...야구마켓팅 후끈 3' 남정민 기자 WBC 준우승의 여파로 지난주 개막한 프로야구는 역대 최고 관객 기록. 어느해보다 야구 흥행돌풍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식품.유통업체들의 야구 마케팅이 후끈 달아오름. 한국 야쿠르트는 프로야구 정기시즌 동안 각 구장별로 정해진 '왕뚜껑 사랑의 홈런존'으로 홀런볼이 넘아갈 때마다 선수 시상과 함께 백만원 상당의 한국 야쿠르트 제품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 대형 마트에서는 야구용품을 30%할인 판매.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즐거움을 줄수 있는 스포트 마케팅을 통해 내수소비를 살리려는 식품 유통업체들의 노력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 4.이슈인물/ 별을 요리하는 '에드워드 권. 5' 이정은 기자 한국에서 리츠칼튼 호텔 주방장으로있다 두바이의 7성급 호텔 주방장으로 진출한 에드워드 권은 전세계 유명인사들을 상대로 극찬을 받은 최고의 요리사. 최근 '7개의 별을 요리하다'라는 책을 내고 한국에 들어와 강연등을 통해 자신의 성공담을 전수중. 또 평창동에 레스토랑을 인수해서 곧 내부수리릴 거쳐 자신의 레스토랑으로 운영할 예정. 5.테마/ 자연과 인간을 하나로 5분 이재철 기자 겨울연가 촬영지인 남이섬에 외국인 관광객이 해마다 꾸준히 증가. 반짝 한류열풍을 넘어 남이섬이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것임 그 이면에는 남이섬 강우현 대표의 공로가 큼. 그의 모토는 '남이섬은 남이섬으로 남아야 된다'는 것. 쓰지 않는 물건을 재활용하고 다섯명의 직원을 종신직원으로 선정하는등 남이섬을 문화예술과 자연생태가 어우러진 세계적인 관광지로 새롭게 태어나게 한 내용을 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