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회 선데이뉴스플러스
선데이뉴스플러스
방송일 2010.05.23 (일)
ㆍ천안함 발표 속보 또는 태국 사태 속보
ㆍ5분 기획/ 인터넷 '마녀사냥' ,도 넘었다
ㆍ현장속으로/ 민물 폭군, 배스를 박멸하라!
1.이슈점검/
천안함 발표 속보 또는 태국 사태 속보
2.5분 기획/ 인터넷 '마녀사냥' ,도 넘었다
경희대 건물 화장실에서 한 여학생이 환경미화원에게
폭언을 한 사실이 인터넷에 공개돼 확산되면서 파문. 학교측이 진상조사에 나선 가운데,
인터넷상에는 마녀사냥식으로 해당 여학생을 비난, 매도하는 분위기 팽배.
심지어 해당 여학생의 신상정보라며 확인되지 않은 인물의 사진과 실명까지 무차별로 노출.
앞서 '루저녀', '개똥녀' 파문처럼 종종 발생하는 젊은 세대들의 비윤리적 행동과
이에 대한 인터넷상의 '인민재판식 마녀사냥'의 원인과 문제점 분석.
3.현장속으로/ 민물 폭군, 배스를 박멸하라!
-전국의 호수와 하천에 배스 개체수가 급증하면서 토종생태계는 사라지고 배스들의 천국으로 바뀜.
-위기감을 느낀 지자체들, 특히 호수와 강이 많은 강원도와 경기도 경남 등에서는
2~3년 전부터 배스 수매제도를 운영을 시작했고, 정기적으로 배스 낚시 대회를 개최해
배스 개체수 줄이기에 총력.
-파로호 생태계 파괴에 위기감을 느낀 강원도 화천군의 경우 배스로 어묵을 만들거나
양식장 물고기 사료, 수달 먹이 등으로 배스를 사용하는 등 배스 소비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개발.
-경기도 팔당지역과 춘천 의암호, 춘천호 등의 배스 박멸 작전을 통해 배스에 점령당한 국내 수중생태계 실상을 취재.
4.소비자 리포트
소비자1> 선글래스, 비싼게 능사 아니다!
- 햇빛을 가려 눈을 보호하고, 멋을 내기 위한 액세서리로도 인기인 선글라스!
특히 여름을 앞두고 선글라스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시중에는 수십 만원이 넘는 고가 제품부터 만 원이 안되는 초저가 제품까지 다양.
대부분의 선글래스는 자외선 차단등 기본적인 기능에 별차이가 없어 굳이 비싼
썬글래스가 필요없다는 지적.하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는 소비자들은 비싼게 기능면에서
뭐가 좋아도 좋을거라는 생각에 비싼 썬글래스 사고 있는 상황. 썬글래스 알뜰 선택 방법 취재
소비자2> 주차위치 확인,피부관리..스마트폰 하나면 OK!
- 최근 스마트폰과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이 생활 곳곳에 활용되면서 기업들도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뛰어듬.
제품이나 기업을 직접적으로 홍보하기 보다는 사용자 편의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관심을 끄는 방식.
- 한 자동차회사는 날씨 정보와 함께 세차 시점을 휴대전화로 알려주고,
주차한 차량 위치를 기록해 손쉽게 차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도 등장.
또, 성형수술 비용을 미리 예측, 견적을 내주는 한 성형외과의 어플과 할인행사 중인 주변 가맹점을 알려주는 한 카드사의 어플 등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실태를 취재.
5.화제 클릭 /커피도 신토불이
지난달 강원도 대관령 기슭에서 한국산커피가 선을 보였다.
주로 열대지역에서 재배되는 커피가 국내 최초로 수확된 것.
농장주 김준영씨는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커피생산 도전 10년만에 원두 40Kg의 첫 결실을
본 것이다. 그동안 냉해 등 여러가지 어려움을 극복하며 국산 커피 생산에 성공한 것이다.
1만여그루에서 생산되기 시작한 국산커피는 아직 판매하기에는 그 양이 미미하지만
앞으로 매년 수확량이 2배 이상씩 급증하기 때문에 머지 않아 시중에서도 국산 커피 맛을 볼날이 올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서도 가장 추운지역에서 성공한 열대식물 커피 재배에 얽힌 사연과
막 수확해 신선하고 그윽한 한국산커피향 취재.
6. 이슈인물 /노래인생 50년 윤항기
가수 윤항기가 올해로 가수 데뷰 50년.윤항기는 이를 계기로 전국을 도는 콘서트 준비중.
그를 만나 그동안의 가수인생을 들어보고 앞으로의 계획등을 들어봄.